부원장 대행체제로 갈 가능성 짙어

집행부 임원 인적쇄신 서막 오르나

 
 
국기원 김주훈 이사장이 25일 오후 임춘길 부원장을 면직 통보했다.

임 부원장의 면직을 놓고 태권도계는 집행부 임원 불신임에 따른 인적쇄신의 신호탄이란 여론과 김 이사장의 연임과 기득권 수호가 시작된 것이란 시각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면직과 관련 임 부원장 측은 국기원 정관 제12조 임원의 신분보장을 근거로 들며 면직의 부당성, 또 제19조에 따라 임원의 선임 및 해임에 관한 사항은 이사회에서 심의해 의결해야 하기 때문에 김 이사장이 임 부원장을 면직하려면 이사회를 거쳐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그러나 이러한 임 부원장 측의 주장은 국기원 정관 해석을 잘못 풀이한 것이다. 제12조 및 19조에서 언급하고 있는‘임원’은 등기상에 등재된 이사, 감사 등을 뜻한다. 또 원장 및 부원장은‘보직’을 의미한다는 게 일반적인 유권해석이다. 따라서 김 이사장이 임 부원장을 면직시킨 것은 부원장직을 면직시킨 것이지 이사직을 해임시킨 게 아니어서 임 부원장 측의 주장은 정관 해석을 잘 못한 것이다. 이러한 여론이 확산되자 임 부원장은 면직에 대해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밝혔고 지난 27일 주변 정리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이사장은 임 부원장 면직과 관련"힘든 결정이었지만 국기원을 탈바꿈 하려는 의지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태권도계는 임 부원장 면직 이후 국기원 향후 정국에 이목이 집중돼 있다. 먼저 공석이 된 부원장 자리에 누가 발탁 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벌써부터 국기원 이사진 중 몇몇 사람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지만, 부원장 대행체제로 갈 가능성이 크다는 게 태권도계 지배적인 시각이다.

또 김 이사장이 집행부 임원에 대해 불신임이 지속적으로 강행될 지에도 태권도계는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임부원장 면직에 대해 태권도계는“특수법인 전환이후 현 집행부 임원이 특별한 사업성과를 내지 못하고 내부 혼란만 가중되는 등 오히려 재단법인 시절보다 못하다"고 지적을 하며"이런 이유로 해서 이사장이 집행부 임원을 불신임해 인적쇄신 카드를 내민 것이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이러한 시각은 김 이사장의 발 빠른 행보에서도 엿 볼 수 있다. 김 이사장은 국기원 이사진들과의 개별 접촉으로 임 부원장 면직 및 향후 정국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태권도 관련단체 주요 인사들과 접촉하며 국기원 집행부의 검찰고발 등 집행부의 여러 가지 문제점에 대해 해결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태권도계의 다른 일각에서는 임 부원장 면직은 김 이사장의 입지구축과 연임을 위한 사전 치밀하게 준비된 전략이라는 시각도 만만치 않다. 국기원 이사장을 비롯한 상근임원들 간의 입지구축을 위해 직원해고 및 계약해지 등의'인사전쟁'으로 1라운드의 샅바싸움을 치른 후"돌아오지 못할 강"을 건너면서 생존을 위한 복마전의 결과라는 여론 또한 비등하다.

국기원이 특수법인으로 전환이후 목적사업이 표류하고 법적 소송 문제 등 끊임없는 파열음이 흘러나오고 만신창이가 되어가고 있는 것은 국기원 이사장을 비롯한 집행부가 잘 못 구성된 것이란 중평이다.

 

 

저작권자 © WTN 월드태권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