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과 열정의 리더십 교육자

▲ 이정옥 영월 주천고등학교(주천중 겸임) 교장
▲ 이정옥 영월 주천고등학교(주천중 겸임) 교장

2022.3.1.자로 영월 주천고등학교(주천중 겸임) 교장으로 부임한 이정옥 교장은 1986년에 교직에 첫 발을 딛고 체육교사와 더불어 엘리트선수육성, 인성교육을 통한 미래세대육성에 사명감을 가지고 도전과 열정으로 교사로서의 길을 걸어왔으며, 교감재직 시에는 학교구성원들의 다양한 욕구와 갈등을 해결하며 교육발전에 탁월한 지도력과 리더십을 발휘한 교육자로 알려져 있다.

특히, 지난해 강원체육중학교 전보 이동하여 중간관리자로서 춘천관내 중학교 선수수급 문제에 대한 지역적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태권도 전공과목을 교육과정에 신설하여 좋은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태권도꿈나무를 육성하기 위한 패러다임을 세우는데 일조하였다.

주천중ㆍ고등학교에 부임한 이정옥 교장은 지금 우리나라의 학교현장은 미래지향적 인재를 육성하는 시대적 사명과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협업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함께 이에 수반되는 인성적인 면에 초점을 맞추어 실력과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적인 교육에 주력하고 하고 있다.

이정옥 교장은 “학생 인권을 무엇보다 중시하는 교육 풍토에서 학생들의 인성과 생활지도 인간존중과 협력을 교육방침으로 삼아서 교육적 관점에서 우리 주천고인 들의 변화나 혁신을 도모케 하는 교육으로 자신과 사회에 바람직한 영향을 가져다주는 공부 (study)라는 목적으로 바람직한 자기 변화를 도모하는 건전한 사회인이 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이어 이 교장은 “향후 한국 사회가 필요 인력양성을 위한 학생 및 학부모에게 인식개선과 학생 마인드 함양 및 역량을 강화하고 기회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특히 주천중,고등학교를 영월 지역에서 학교를 지역 거점 명문 특성화 학교로 변모시키겠다”고 말했다.

이정옥 교장은 '청정주천'으로 운영되는 협동조합을 더욱 활성화하여 주천고등학교의 특성을 살려 학생들이 실습 활동을 통해 생산한 약용식물, 흑염소 중탕 등의 농·축산물을 유통할 방침으로 학생들이 협동사업을 통해서 지금까지 사업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은 장학금 등 학생복지와 경로당 위문행사 등 지역사회로 환원하여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다. “고 밝혔다.

이정옥 주천고 교장은 "앞으로 협동조합을 통해 학생들은 로컬푸드 유통 등 경제활동을 경험을 통해서 미래 농업 생산자로서의 역량을 함양하고, 학교 민주주의와 지역경제 발전에도 이바지하고 4차 산업혁명으로 변화하는 새로운 직업세계의 패러다임을 선도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또 강원도 지방 중소도시에서 직업교육에 사명감을 가지고 중소기업 필요 인력양성을 위한 각종 사업을 유치하여 중소기업 인식개선과 취업 마인드 함양 및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취업 기회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여 실업계 학교를 지역 거점 명문 특성화고로 변모시키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정옥 교장은 리더십을 발휘하여 경쟁력 있는 인재 양성에 그동안 쌓은 교육에 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학교 내 인재개발 및 후진 양성에 대한 의지를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다.

이정옥 교장이 이끄는 영월 주천중고등학교는 한국사회가 필요로 한 인재 양성의 실천적 의미를 더하고 적합한 교육, 세계화 시대에 맞는 능력과 전문 직업인으로 미래 지도자 배출하는 학교로 우뚝 서길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WTN 월드태권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