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정관과 원장 선거 규정에 따라 실시 돼야
정관 개정 후 새로운 룰에 따라 원장 뽑아야

▲ 최영열 전 국기원장의 사표가 수리됨에 따라 차기 원장 선거가 가시회됐다. 태권도계는 차기 원장 선거와 관련 의견대립이 팽팽 맞서고 있다.<사진은 국기원 일주문>
▲ 최영열 전 국기원장의 사표가 수리됨에 따라 차기 원장 선거가 가시회됐다. 태권도계는 차기 원장 선거와 관련 의견대립이 팽팽 맞서고 있다.<사진은 국기원 일주문>

최영열 전 국기원장의 사표가 수리됨에 따라 신임 원장 선출을 위한 선거가 가시화됐다.

차기 원장 선거와 관련, 국기원 안팎에서는“국기원 정관에 따라 현행 원장선거규정으로 60일 이내에 선거를 치러야 한다” 는 의견과 “원장 선거 규정을 포함해 정관 개정 후 선거를 치러야 한다”는 주장이 팽팽한 평행선을 긋고 있다.

현행 원장 선거 규정으로 60일 이내 선거를 치르는 것에 공감하는 태권도계 인사들은“국기원이 사소한 문제들까지 법적 소송에 휘말렸다. 지난번 원장 선거도 과반수 해석을 놓고 법적 다툼이 벌어져 국기원이 파행을 거듭 했다”고 지적하면서“차기 원장 선거가 현행 정관대로 치러져 과거의 전철을 밟지 말아야 하고 법적 다툼의 불씨를 제공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주장과 함께 “정관도 반드시 개정되어야 한다”고 밝히면서 “그동안 국기원 정관 개정은 당시 집행부의 편의에 따라 변경돼 누더기 정관으로 전락했다. 국기원 백년대계를 염두에 두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 쓰면서 정관 개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차기 원장 선거는 현행 규정과 정관대로 치러지고 정관 개정은 원장 선거와 별도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

반면“정관 개정 후 새로운 룰로 원장 선거를 치러야 한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이러한 주장은 현행 원장 선거 규정에 모순되거나 문제점이 많아, 시간일 걸리더라도 개정 후 원장 선거를 새롭게 치러야 한다는 게 핵심이다.

이 의견에 동조하는 태권도계 인사들은“현행 정관에 따라 원장 선거를 치르는 게 다툼의 여지를 사전에 차단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밝히면서도“그러나 모순되고 잘못된 규정을 바꿔 놓고 차기 원장을 뽑아야 제대로 된 사람을 뽑지 않겠는가?”라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에서 해외 선거인단의 투표가 쉽지 않아 이 부분도 고민해야 한다. 국내 선거인단 선발 방식이 민의를 대변하지 못하고 있다는 게 이미 드러났고 이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적지않아 원장 선거 규정 개정이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더불어 “정관 개정 작업이 하루아침에 이뤄지는 게 아니다. 따라서 원장 선거와 관련된 원 포인트 개정이 될 수 있도록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와 협의하는 방법도 있다”고 제안했다.

두 의견을 놓고 태권도계는 찬반 논쟁으로 뜨겁게 달궈지고 있다. 파행을 뒤로하고 국기원 정상화를 기대하는 태권도계 바닥 민심이 어느 정도인지 방증하고 있다.

따라서 좌고우면하지 않고, 국기원과 태권도계 미래를 위해 차기 원장 선거 문제를 깊이 따져 보고, 최선의 방법으로 최고의 원장을 선출해야 한다는 게 태권도계 중론이다.

두 주장이 이러한 순수한 의도를 갖지 않고, 차기 원장 선거에 출사표를 던질 후보군의 유불리에 따라 의견이 갈라진다면 그에 따른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것이다. 특히 국기원 이사진들이 원장 후보군과 짝짓기하며, 국기원과 태권도 미래보다 후보에게 유불리만 따져보고 한 쪽 주장에 손들어주는 불행한 일이 발생해서는 안된다는 게 태권도인들의 목소리이자 경고장이다.

저작권자 © WTN 월드태권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