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회“통합에 대한 원칙 무시한 행정 ”“해결을 위한 정확한 지침 부재” 로 진통

 
 

 각 시도태권도협회 와 생활체육태권도연합회가 아직 통합 절차에 진통을 겪고 있는 전국 시도협회는 충남, 전남, 경남, 경북, 제주도 협회가 통합되지 않아 2016년 10월에 개최되는 전국체육대회 선수 마감 전 9월 초까지 통합이 마무리 되지 않으면 임의단체로 전락하여 전국체육대회에 참가하지 못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할 수 있는 우려를 낳고 있다.
 
지난 대한체육회 통합 일정은 「국민체육진흥법」에 따른 통합준비위원회가 「국민체육진흥법」 제33조에 의한 통합체육회와 통합 종목단체 출범은 2016년 3월 27일 이전으로 법적인 시한으로 되어있었다.
 
그리고 통합발기인총회는 양 단체의 대의원이 동수로 참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대의원수를 늘리기 위해 시도지부를 추가로 늘리기를 방지하기 위해 2015년 6월 27일 기준으로 조직 인사 현황을 동결하여 통합하는 것이 원칙으로 되어있었다.
 
지금 아직 통합에 진통을 겪고 있는 5개 시도협회의 통합 쟁점들을 살펴보면 특정인들의 이익을 위한 주도권 싸움으로 얼룩지고 있으며 9월에 치러야 하는 대한태권도협회 회장 선거와 밀접한 연관성과 함께 통합을 방해하여 임의단체로 만들어 선거인단 구성을 막으려는 꼼수와 함께 태권도 발전의 대승적 통합 발전을 저해하고 있다는 여론이 높다.
 
현재 각 시도체육회 마다 태권도협회 통합 절차에 우왕좌왕하며 원칙적인 통합 중재안 대한 적확한 해법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많은 전문가들은 “통합 종목단체 출범이 2016년 3월 27일 이전으로 법적인 시한이 만료되어 각 단체의 통합에 따른 통합가이드라인의 양 단체 5대5 통합은 의미가 없다. 각 시군 협회가 통합 절차가 끝난 시군 협회 대의원들이 우선하여 통합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현재 충남태권도연합회는 2006년부터 식물단체로 전락해 있다가 “정부의 체육단체” 통합이라는 명분하에 단체가 살아있다고 주장하고 나서 태권도계를 혼란에 빠트리고 있어 앞으로 전국체전 주최 도인 충남태권도 통합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바르게태권도시민연대 성명서에 의하면 충남생활체육회는 지난 16일 10여년 만에 이사회를 소집 개최하고 지난 달 29일 대의원총회에서 회장을 선출하였다. 이번 통회를 두고 시군연합회와 시군체육회에 가입여부 및 대의원 자격에 대한 시비가 도마 위에 올라있다. 현재 충남 시군에는 생활체육연합회가 구성되지 않았거나 임의적으로 명단에 올려놓은 연합회 및 회원들이 모여 연합회를 결성하고 운영한 사실이 없는 연합회가 대부분이며 가입한 근거가 없고 대부분 유명무실한 실체도 없는 단체로 충남생활체육회의 종목단체 지도감독에 문제가 많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번 충남태권도생활체육연합회 현안을 두고 충남체육회 관계자는 “도연합회를 관리단체로 지정하고 부실하게 운영한 것은 맞다. 그러나 대한체육회에 질의를 하였는데 탈퇴처리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정상화를 시켜놓고 통합을 해야 된다는 문서가 왔기 때문에 우리도 어쩔 수가 없다”고 밝히고 있다.
 
나머지 통합을 하지 못하고 있는 단체 사정도 비슷하다. 경남태권도협회 전남태권도협회는 통합에 터무니없는 권리주장 통합 악화와 함께 체육회의 통합에 대한 원칙 무시한 행정과 함께 해결을 위한 정확한 지침 부재의 결과로 평행선을 달리고 있어 통합이 모연하다.
 
경북태권도협회는 경북체육회의 해결을 위한 정확한 지침 부재로 양쪽의 단체의 통합을 위한 지침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앞으로 통합을 두고 각 협회 마다 법적 조치가 뒤 따를 것으로 보이며 대한민국태권도협회의 통합과정에서 보듯 불신과 갈등은 끝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WTN 월드태권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