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태권도명품화사업에 각 단체들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혼선이 일어나고 있다.태권도진흥재단

태권도단체들 역할과 기능에 충실하라.
 

태권도단체들 역할과 기능에 충실하라.요즘 태권도명품화사업에 각 단체들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혼선이 일어나고 있다.

태권도진흥재단과 국기원과의 태권도진흥법속의 사업영역과 권한 무시한 사업의 추진으로 각단체의 혼선이 초래되고 있어 태권도 단체에 대한 명확한 업무분담이 이루어 져야 한다.

국기원, WTF, 대한태권도협회, 태권도진흥재단 4개 단체들의 사업계획이 혼란을 일으키고 있다. 정부주도 태권도 진흥재단은 태권도를 테마파크 화하는 사업을 중심으로 파크를 건립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중심으로 탄생한 단체이다.

현재 20여명의 직원들이 공원건립에는 2009년 9월4일 태권도의날 기념에 즈음하여 태권도공원 기공식이 계획되고 있으며 8월 세계 청소년 태권도 선수들을 국내 초청 청소년 캠프를 진행하고 있다. 그르나 현 태권도진흥재단에는 국내 태권도 조직과 세계를 연결하는 조직도 없다.

현 재단은 태권도의 수련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세계에 보급하고 사업화를 할 수 있는 인력과 기능을 갖고 있지도 않다. WTF와 대한태권도협회는 태권도를 스포츠화해서 경기를 하는 단체다. 현재 WTF에 관련이 되어 있는 태권도 인구는 7,000만 명 중 WTF와 대륙연맹의 규정에 따라 선수로 등록하고 선수생활을 하는 수만 명 정도다.

WTF의 임무는 태권도 경기가 공정하고 재미있는 경기가 되도록 경기규정과 심판교육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단체이지 태권도 수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해서 산업화를 주도해 나갈 수 있는 단체가 아니다. WTF는 종주국에 관계없이 올림픽조직위원회와 같이 세계 각국 대표들의 투표에 의해서 운영되는 세계 스포츠 경기단체다.

국기원은 1972년 무도 태권도를 보급하기 위해 설립된 단체이다.국기원은 일선 태권도장의 정통성, 신뢰성, 공인성 등을 보증, 보장해주는 단체로 무도 태권도를 가르치는 일선 도장과 전 세계 태권도인의 본부의 역할이다. 국기원은 지난 37년 동안 유단자 사범들을 배출해 세계에 무도 태권도를 보급하는 임무를 수행하며 세계 태권도인 들에게 단증을 보급 및 태권도를 체계화를 이룩했고 세계 7,000만 태권도인구를 창출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의 중심 단체이다.

국기원은 세계 7,000만 인구를 기반으로 하는 태권도 산업화를 통해서 태권도를 21세기 한국 국가전략상품으로 대한민국 세계화에 기여하는 사업을 추진의 중심기관으로 국기원이 사업화를 추진해야 한다.

태권도진흥법속 진흥재단 사업에도 다음과 같이 명시하고 있다.태권도진흥법에 명시한 국기원 사업 1. 태권도 기술 및 연구 개발 2. 태권도 승품․승단 심사 및 태권도 보급을 위한 각종 교육사업 3. 태권도 지도자 연수․교육 등을 통한 태권도지도자 양성 및 국외 파견 4. 태권도 시범단 육성 및 국․내외 파견 5. 태권도 관련 국제교류 사업 6. 태권도인의 복지향상에 관한 사업 7. 그 밖에 문화관광부장관이 인정하는 사업태권도진흥법에 명시한 태권도진흥재단 사업 1. 공원의 조성 및 운영에 관한 사업 2. 태권도 진흥을 위한 조사․연구 사업 3. 태권도 보존․보급․홍보에 관한 사업 4. 태권도 진흥을 위한 각종 지원 사업 5. 공원 시설 임대에 관한 사업 6. 태권도 용품․콘텐츠 개발 등 관련 산업 육성 지원 7. 그 밖에 문화관광부장관이 인정하는 사업

저작권자 © WTN 월드태권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