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에게 정서적으로 안정감 있게 성장데 태권도 수련 큰 도움

 
 
부모들은 자녀의 산만한 행동 때문에 한번쯤 고민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잠시도 가만있지 못하고 불안해하는 자녀를 둔 부모들은 ‘혹시 우리 아이가’라는 걱정을 할 수 도 있다.

그러나 산만함은 어린 아이들에게 통상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이다. 그렇다고 너무 방심하는 것은 금물. 자녀들이 정서적으로 안정감 있게 성장할 수 있도록 신경써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다양한 놀이나 학습을 통해 집중력을 키우는 적극적인 방법도 좋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일상생활에서 아이의 집중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따라서 또래 아이들과 어울리며 활동적인 태권도가 아이들의 집중력을 높여주는데 효과적이라는 평가다. 

인터넷 검색 창을 통해 공부 잘하는 비법을 치면 집중력을 키워주는 운동이 한 가지 방법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실제로 공부 잘하는 방법이라는 책에서도 지속적인 운동을 통한 집중력 배양이 공부에 상당한 효과가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초등학교 6학년인 이미선양은 “.예습과 복습을 항상 하고, 수업시간에 선생님 말씀을 하나도 빼놓지 않고 듣는다면, 시험기간에 별다른 노력을 하지 않아도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며 “집중력 키워주는 운동인 태권도를 배우면서 성적이 부쩍 향상됐다”고 말했다.

실제로 이양의 부모들은 성적이 중상위권에 머물던 미선이가 태권도를 수련하고 나서부터 항상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태권도를 계속해서 시킬 계획이다.

 일상생활에서 집중력 배양해야

 전문가들은 아이들의 집중력을 키우기 위한 방법으로 다양한 학습이나 놀이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일상생활에서 아이의 집중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조언한다.

따라서 또래의 친구들과 지내는 시간을 갖고, 활동적인 놀이를 즐기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스스로 완성하는 기쁨을 느끼게 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우선 산만한 아이들은 부주의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또래의 아이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거나 따돌림을 당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이런 아이들에게는 자신의 행동 때문에 다른 사람이 피해를 입을 수도 있다는 것을 다양한 상황 속에서 꾸준히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또 산만한 아이일수록 많이 움직일 수 있게 하는 것이 좋다. 아이가 산만하다고 집중력을 키워주는 바둑 등의 정적인 운동을 가르치려고 하는 부모들이 많은데 이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내는 경우가 많다. 활동적인 아이라면 차라리 밖에 나가서 맘껏 뛰어 노는 일에 더욱 쉽게 집중할 수 있으므로 이런 경우에는 아이가 원하는 대로 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이 더 좋다.

 태권도 수련 자체만으로 집중력 향상

 이 같은 것은 태권도를 수련하면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집중력 향상을 위해서는 태권도 수련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조언하고 있다.

실제로 태권도는 도장에서 또래 아이들과 어울리며 사회성을 배우는 동시에 태권도 기본동작부터 발차기 등 태권도의 모든 동작은 활동성을 전제로 하고 있어 그 효과는 배가된다는 분석이다.

태권도는 크게 품새, 겨루기, 격파로 나누어진다. 품새는 상대방을 가상해 놓고 공격과 방어기술을 수련자 스스로 훈련할 수 있도록 일정한 틀로 짜여진 기술체계이다. 겨루기는 품새에서 익힌 공격과 방어의 동작을 응용해 실제로 상대방과 대결하는 기술이다. 격파는 태권도 기술연마의 정도를 스스로 측정하기 위한 기술이다.

태권도의 공격기술이 인체에 치명적인 위력을 갖기 때문에 판자나 벽돌, 기와 등의 물체를 직접 격파함으로써 집중력과 의지력을 키워준다.

생활규범을 익히기 위한 예절교육, 인성교육, 태권도기술로 인한 신체발달 프로그램을 통해 ‘나도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과 집중력 배양은 물론 또래집단과 어울리며 사회성을 키울 수 있는 태권도. 특히 태권도는 산만한 아이들의 집중력 향상에 크게 향상시켜 학업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WTN 월드태권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