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가 가히 위기국면이다. 이른바 '국기원 비리' ‘대한태권도협회 코치 선임 의혹’ 시비로 전례 없는 위기와 내부 분열 양상을 빚고 있다. 국기원 오현득, 오대영 구속 이후 이사들은 완전히 두 쪽으로 갈라진 내분(內紛) 사태다. 대한태권도협회는 국가대표 코치 선임 오다 설에 휘말려 사법기관에 압수수색 및 고강도 조사와 심사 관련 돼 후폭풍이 예상되고 있다.

국기원은 지난 이사회에서는 이사 추천 전형위원회를 구성하기로 결정해 현 국기원 사태의 원인을 제공 한 이사를 비롯하여, 당연직 이사들 손에 놀아 날 가능이 커지면서 정상화의 첫 발을 내딛기는커녕 오히려 과거‘이사가 이사를 뽑는 악습으로 돌아서고 있다.

대태협 이상헌 사무1처장의 국가대표 지도자 선발 부정 개입 의혹이 불거지고 증폭되면서, 경찰로부터 압수 수색 및 조사를 받고 있다. 이번 일이 사실로 들어난다면 현장에서 선수들과 땀 흘리며 국가대표 지도자로 꿈과 목표를 산산 조각내고 능력보다 특정인의 입김이 우선시 되고, 국가대표 지도자 선발의 공정하고 투명한 시스템이 붕괴를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요즘 전·현직 태권도 임원들까지 나서 심각한 갈등을 보이고 있다. 태권도계에서는 ‘신(新) 권력’과 ‘구(舊) 권력’ 간의 세력 갈등으로 추락 우려와 함께 태권도 근간이 뿌리째 흔들리고, 태권도 국기(國技)를 걱정해야 할 판이다.

서로 물고 물리는 진창 싸움판에서 서로 헐뜯는 이전투구에 골몰한다면 국민들의 태권도 집단들은 적폐라는 지적을 피할 수 없다. 현재 태권도 잘못을 바로 잡아야 하겠다고 나선 사람들은‘뭐 묻은 개가 뭐 묻은 개 나무라는 식’이라면 과연 누가 수긍할 수 있겠는가? 문제는 실제 반발이 진정 태권도를 위한 행동이 아닌 이전투구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 심각하다.

악순환의 수레바퀴는 이렇게 난맥과 진흙탕 속으로 빠져들고 있어 정치판으로 변질되고 있는 건 아닌지 심히 걱정스러울 정도다.

태권도의 이 같은 갈등을 해소키 위해서는 1차적으로 자정 기능을 최대한 가동, 불신 확대를 막는 것이 중요하다. 이제 제도권 불신은 위험 수위를 넘어선지 오래다. 권리를 가진 태권도 지도자 모두의 문제다.

결국, 국기원의 이사회 전횡의 진원지인 국기원을 대폭 수술해야 하며, 상근 임원 선임 공정성에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는 '개혁론'이 거세다. 무엇보다 중요한 임원 선임의 독립을 보장할 외부인이 참여하는 중립기구 설치 방안 요구도 나오게 됐다. 국기원의 불신 해소를 더 이상 지체해선 안 된다. 주무 관청인 문화체육관광부는 태권도 전체가 불신 받는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신뢰회복 방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현재의 상황을 볼 때 홍성천 이사장이 어떤 선택을 해도 상당한 후유증이 불가피해 보인다. 그러나 국기원 신뢰·명예 훼손 최소화라는 두 갈래 방향을 반드시 일궈내야 한다. 태권도 신뢰 회복에 앞장서야 할 책무가 있는 홍 이사장이 오히려 불신과 논란을 자초하는 일도 있어선 안 된다. 국기원 수장이라면 이런 부분부터 명쾌히 정리함으로써 불필요한 분란의 싹을 잘라내야 할 것이다.

따라서 태권도 새 위상정립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인지가 우리 지도자들에게 맡겨진 과제다. 시간을 끌수록 태권도의 신뢰는 더 훼손될 수밖에 없다. 지금보다 더 거센 국민들의 외면과 비판에 직면할 수 있다. 이번 사태가 국민과 태권도 민초들부터 신뢰받는 태권도로 거듭나는 일대 전기가 되기를 바라마지 않는다.

 

 

 

 

저작권자 © WTN 월드태권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