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지훈 청소년대표 감독“인성 교육도 중요시 할 것”

▲ 오지훈 청소년대표팀 감독
▲ 오지훈 청소년대표팀 감독

중학교 재학생 중 우수한 재원을 선발해 이들을 육성하는 청소년 대표 전임지도자. 대한태권도협회는 최근 청소년 대표 전임지도자 구성을 완료했다. 오지훈 부천 부흥중 코치를 전임지도자 감독으로 선임하고, 김응현 성서중학교 코치, 강선경 백석중 코치, 양재용 순천남산중 코치, 김성중 전북체육 중·고 코치를 각각 전임지도자 코치로 선임했다. 대한민국 태권도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선수 육성이라는 막중한 책임을 맡게 된 청소년 대표 전임지도자들.

오지훈 감독 또한“대한민국 태권도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꿈나무 육성이란 중책을 맡아 어깨가 무겁고 책임감을 크게 느낀다”는 소감을 먼저 밝혔다.

오 감독은 이어“청소년 대표 선수들은 아직 어린 꿈나무들로서 많은 경험이 필요하다고 생각 한다”면서“많을 경험을 해주고 싶고 이에 맞는 체계적인 지도를 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청소년 대표팀에서 오 감독의 지도 방침은‘기본기 충실과 체력’에 방점이 찍혀있다. 오 감독은 청소년 대표 지도에 있어“아이들이 아직 어리기 때문에 기초적인 기본기 위주로 지도 할 것”이라면서“또한 체력이 가중 중요해 기초 체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둘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번 청소년 대표 전임지도자 코치진의 업무 분장도 명확히 할 것으로 보인다. 오 감독은“아이들을 체계적으로 지도하기 위해 코치진의 업무 분장을 통해 역할을 분담 할 것”이라면서“코치진의 전문성과 능력을 고려해 역할을 부여하고 권한과 의무를 동시에 주고 여기에 책임감도 줄 계획이다”고 말했다.

오 감독은 청소년 대표팀 선수들에게 인성 강조할 방침이다. 오 감독은“우리 아이들이 아직 어리기 때문에 기술 습득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앞서 인성이 먼저 이다”고 강조하면서“체력이 좋고 기술만 좋은 선수보다는 인성까지 갖춘 선수로 지도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오 감독은 해외훈련에 함께 갈 선수 선발에도 이를 반영할 계획이다. 그는“무조건 실력이 좋다고 해서 해외훈련에 데리고 가지 않겠다”고 말한 뒤“숙소생활, 운동할 때 성실성, 밖에서의 예의 등을 채점하고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코치들과 상의해 해외에 함께 갈 선수를 선발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오 감독은“인성까지 겸비된 우수선수 양성을 위한 방편으로 이러한 내용을 아이들에게 교육시켜서, 너희들이 외국에 나가고 싶다 열심히 운동하고 예의도 갖춰야 된다는 것을 주지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선수와 선수, 선수와 지도자들과 소통이 원활이 이뤄질 수 있도록 남녀 주장을 각 1명씩 두기로 했다. 예전에는 남자 1명을 주장으로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남녀 각 1명을 주장으로 뽑아 서로 화합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책임감을 부여 하겠다는 게 오 감독의 생각이다.

▲ 오지훈 청소년대표팀 감독은 기본기와 기초 체력 향상, 다양한 경험을 쌓게 하는 데 지도 방침을 세울 계획이다. 또한 인성 교육도 선수들에게 강조할 방침이다.
▲ 오지훈 청소년대표팀 감독은 기본기와 기초 체력 향상, 다양한 경험을 쌓게 하는 데 지도 방침을 세울 계획이다. 또한 인성 교육도 선수들에게 강조할 방침이다.

같이 고생할 코치진은 경기력향상위원회의 위임을 받아 오 감독이 직접 선임했다. 코치진에 대해 오 감독은“저 보다 훌륭한 지도자들이고 경험도 풍부하다”면서“아이들을 사랑으로 지도해 주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 감독은“각 학교에서 잘하고 계셔서 학교에서 하는 것처럼 똑같이 아이들을 지도하신다면 무거운 중책을 잘 해 낼 것”이란 기대감을 내비쳤다.

이번 청소년 대표 지도자 임기는 1년이다. 내년에 다시 선임된다는 보장이 없다. 최근 청소년 대표 지도자 임기와 관련“연속성을 갖고 체계적으로 아이들을 지도하기 위해 청소년 대표팀 지도자 임기가 2-3년 적당하다”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이와 관련 오 감독도 개인 소견을 전제로 의견을 내 놓았다.

“개인적인 욕심이 아니라 1년은 짧다고 생각합니다. 연속성을 갖고 체계적인 지도를 할 수 있는 여건이 형성되어야 되는데 1년이 이란 시간은 짧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올해 들어온 아이가 내년에 또 선발 될 수 있는데, 올해 지도했던 지도자가 바뀌면 그 선수의 특성, 장단점 등을 다시 파악해야 되는데 이럴 경우 체계적인 지도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훌륭한 지도자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장기간은 그렇고 2-3년이 괜찮지 않나 생각됩니다.”

오지훈 감독을 선장으로 하는 청소년대표 전임지도와 44명의 꿈나무들로 구성될 청소년 대표팀의 힘찬 항해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WTN 월드태권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