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품새 심판위원장 선출에 오더내린 의혹 불거져
KTA 집행부 이 처장 비리 의혹에 연루됐는지 의문 확산

▲ 이상헌 대한태권도협회 사무1처장
▲ 이상헌 대한태권도협회 사무1처장

대한태권도협회(회장 최창신, 이하KTA) 이상헌 사무1처장의 비리의혹 파문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품새 심판위원장 선출 과정에서도 오더를 내렸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여기에 전 국가대표 지도자에게 금품을 요구한 정황까지 나와 이 처장이 단발성이 아닌 오랜 기간에 걸쳐 비리 행위를 자행했다는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지난해 품새 심판위원장 선출 과정에서 오더를 받았다고 밝힌 A위원은 본지와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특정인을 심판위원장으로 뽑으라는 오더를 받았다”고 밝혔다. A위원은 이어“심사위원회 회의인줄 도 모르고 KTA에 갔는데 특정인을 위원장으로 뽑으라는 오더를 받았다”고 부연 설명했다.

A위원은“이 처장이 저를 무고죄로 고소한다 할지라도 저는 있는 그대로의 사실, 오더를 받았다는 사실을 말 하겠다”고 덧붙였다.

전 국가대표지도자였던 B씨. 동료 지도자 C씨는 본지와의 전화 인터뷰에서“B지도자가 2회에 걸쳐 금품을 요구 받은 적이 있었다”면서“처음에는 거부했고 두 번째는 어쩔 수 없이 상품권을 준비했지만 이 처장에게 전달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품새 심판 위원장 오더 의혹과 또 다른 지도자에게 금품 요구 의혹이 불거지면 이 처장이 오랜 시간에 걸쳐 비리를 저질렀다는 의심도 함께 커지면서“결국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 상습적인 것 아니냐”는 합리적 의심에 불씨를 지폈다.

이 처장 비리 의혹이 하나 둘 씩 불거지면서“KTA 집행부는 허수아비였나?”라는 비난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현장의 일선 지도자들은“KTA가 이 처장을 왕 처장으로 만들었는지? 아니면 이 처장 스스로 왕 처장이 되었는지 모르겠다”고 꼬집고“결국 이 처장이 경기력향상위원회를 거수기로 전락시키고, 심판위원회를 자신의 발아래에 두었는데 이러한 것들이 가능했었던 게 이 처장 선에서 가능했었던 것인지 아니면 윗선까지 연결된 것인지 모르겠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KTA는 이 처장 비리의혹이 커지면서 이례적으로 경찰에 수사의뢰하고, 이 처장을 직무 정지 시키며 수습에 나섰다.

그러나 이 처장 직무정지와 관련“직무정지는 KTA 규정에 없는 것으로 업무에서만 배제되고 나머지는 정상적이어서 이 처장이 할 수 있는 게 많다”면서“대기 발령시키는 게 맞는 것이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WTN 월드태권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