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기원 발전위원회 참여 거부

 
 

국기원노동조합이 또다시 오현득 원장의 즉각적인 사퇴를 촉구했다. 또한 국기원 이사진 역시 올해 안에 국기원 개혁 방안이 마련되는 대로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국기원 노조는 5일 지난달 20일 개최된‘2018년도 제4차 임시이사’결과와 관련 입장문을 발표했다.

노조는 제4회 임시이사회 결과에 대해“도의적 책임을 지지 않는 원장은 물론 무책임한 처사로 일관하는 원장의 사퇴 문제를 구체적으로 거론도 하지 않고 매듭짓지 않은 이사진에 대해서도 심히 부끄럽게 생각하며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어“국기원을 둘러싼 일련의 사태에 대한 근본인 책임이 원장에게 있다는 것이 자명한데도 불구하고 직무를 그대로 유지한 채 국기원의 개혁을 논 할 수 있는지 궁금하다”고 반문했다.

특히 노조는“앞으로 3개월 동안 개혁 방안을 마련하지 못할 경우 이사진 전원이 사퇴하겠다며 결연한 의지를 보인 듯 하지만 결국 다른 한편으로 보면 대충이라도 개혁 방안을 제시하면서 이사직을 유지하겠다는 의도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현 이사진 불신을 그대로 드러냈다. 노조는 입장문에서“우리 노조는 단순히 모든 사안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싶지는 않지만 그동안 국기원 이사진이 취해왔던 행태에 비춰보면 이사회 결과를 있는 그대로 납득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러한 상황에서 국기원 발전위원회에 참여할 위원 1인 추천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노조는“국기원 발전위원회는 4일 우리 노조에 공문을 통해 발전위원회에 참여할 위원 1인을 단 하루의 시간(5일까지)를 주고 추천할 것을 요청했다”고 꼬집고“이에 노조는 국기원을 위한 이사진의 대승적 결단이 전혀 없는 상황에서 발전위원회 참여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표명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입장문 말미에 오 원장의 즉각 사퇴 등 5개 사항을 강력히 촉구했다.

오 원장 즉각 사퇴 이외에도 노조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도하는 TF팀에 위촉된 위원 전원은 현 시점부터 3년간 어떠한 경우에도 국기원 이사(이사장, 원장 포함), 감사, 개방직 등을 절대 맡지 않겠다는 뜻을 공식적으로 표명해 달라고 요구했다.

또한 국기원 정관 개정의 인가권을 갖고 있는 문체부 관계자를 발전위원회에 포함시키고, 문체부 역시 발전위원회에 직접 참여해 국기원 개혁 방안 마련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촉구했다.

더불어 발전위원회 위원들 명단 발표와 함께 조속히 개혁 방안을 마련하고 중간발표 형식의 공청회 개최로 의견을 수렴하고, 회의 개최할 때 마다 결과를 언론에 발표하라고 요구 했다.

저작권자 © WTN 월드태권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