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희, 전수연, 김진학 등 6명 출전권 거머쥐어…

 
 
청소년올림픽(Youth Olympic Games) 태권도 세계예선전에 출전하는 태극마크의 주인공이 가려졌다.지난 2월 2~3일 양일간 국기원에서 진행된 ‘2010 청소년 올림픽 세계예선전 파견 대표선발대회’를 통해 남자 -55kg, -63kg, -73kg급, 여자 -49kg, -55kg, -63kg급 등 6개 체급 남녀 대표선수가 선발됐다.먼저 2일 날의 경기에서 여고부 핀급 최강자로는 김소희(서울체고)가 청소년올림픽(Youth Olympic Games) 세계예선전 출전 태극마크를 거머쥐었다.김소희는 여자 -49kg급에 출전해 하연정(관악고)을 12대 1, 2회 RSC로 꺾고 정상을 차지했다. 김소희는 이번 대회에서 우승하기까지 4차례나 RSC로 이기는 발군의 기량을 선보였다.

김소희는 지난해 6개 전국대회에서 1위를 차지했고, 지난달 제8회 세계청소년선수권대회 최종 선발대회에서도 정상에 오르는 등 초고교급 스타로 주목받고 있다.남자 -55kg급은 박지웅(부흥고)이 결승전에서 서든데스까지 가는 접전 끝에 김대익(농소중)을 제치고 우승했다.

남자 -63kg급은 서병덕(동성고)이 패자조에서 올라온 엄도진(한성고)을 15대 4 3회 RSC로 여유있게 누르고 정상에 올랐다.서병덕은 엄도진과 3회전까지 7대 4로 근소한 차를 유지하다가 경기 1분여를 남기고 태풍이 몰아치듯 얼굴내려차기 3점, 몸통뒤차기 2점, 얼굴돌려차기 3점 등 총 8점을 성공시키며 경기를 마무리 지었다.

이튿날 경기에선 김진학(부천정보산업고), 임다빈(관악고), 전수연(관악고)이 정상에 오르며 청소년올림픽 세계예선전 출전 티켓을 획득했다. 이날 경기에서는 여자 -63kg급에 출전한 전수연의 활약이 돋보였다.전수연(관악고)은 결승전에서 패자부활을 거쳐 힘겹게 올라온 서지은(경북체고)을 상대로 한 수위의 기량을 선보이며 12대 0, 2회 RSC로 꺾고 정상을 차지했다. 전수연은 얼굴내려차기, 몸통뒤차기, 몸통돌려차기 등 다양하고 영리한 경기운영을 펼치며 관중들로부터 저절로 탄성이 터져 나오게 했다.

여자 -55kg급은 전수연과 같은 학교 동료인 임다빈이 결승전에서 오은정(부흥고)을 8대 5로 제치며 우승했다.남자 -73kg급은 전국규모대회 우승이 단 한 번도 없는 김진학이 파란을 일으키며 태극마크의 주인공이 됐다.김진학은 무서운 상승세로 이주성(신정고)의 추격을 뿌리치고 서든데스까지 가는 접전 끝에 우승을 차지했다.특히 올해 처음 시행된 새로운 경기규칙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개정된 경기규칙의 핵심은 몸통의 경우 주먹 및 직선공격 발차기는 1점, 회전 발차기는 2점으로 기존 경기규칙과 동일하게 적용하지만 얼굴은 직선공격 발차기가 3점, 회전 발차기는 4점을 획득할 수 있다.

따라서 회전 기술로 얼굴을 공격해 상대선수가 위험한 상태에 빠져 주심이 계수를 하면 최대 5점을 획득할 수 있다.이번 대회를 통해 단 한 번의 공격으로 5점을 획득한 선수는 없었지만 개정된 경기규칙으로 인해 점수가 뒤쳐지고 있는 상황에서도 4점의 얼굴공격으로 점수를 만회, 동점을 이루거나 전세가 역전되는 모습이 눈에 띠었다.

이번 대회에서 정상을 차지한 선수는 오는 3월 3일부터 5일까지 멕시코 티후아나에서 열리는 청소년올림픽 세계예선대회 출전 자격이 주어진다. 이번 대회에서 선발된 6명의 선수는 2월 9일부터 태릉선수촌에 입촌해 청소년올림픽 출전권 획득을 위한 본격적인 훈련에 들어갔다.

한국 대표팀은 오는 3월 3일부터 5일까지 멕시코 티후아나에서 열리는 청소년올림픽 세계예선대회에 출전, 각 체급 6위까지 주어지는 출전권 획득에 도전한다.청소년올림픽 태권도 종목은 남자 -48kg, -55kg, -63kg, -73kg, +73kg급과 여자 -44kg, -49kg, -55kg, -63kg, +63kg급으로 남녀 각각 5체급이지만 국가별로 남녀 각각 3체급에만 출전이 허용되며, 오는 8월 15일부터 19일까지 닷새간 싱가포르 인터내셔널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2010 청소년올림픽 세계예선전 파견 국가대표선발대회 최종 결과남자 -55kg 박지웅(부흥고) -63kg 서병덕(동성고) -73kg 김진학(부천정보산업고)여자 -49kg 김소희(서울체고) -55kg 임다빈(관악고) -63kg 전수연(관악고)

저작권자 © WTN 월드태권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