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진 기록위원
                                           김동진 기록위원

태권도 경기 기록의 중요성이 여느 경기 운영 위원회 역할보다 중요하다. 그리고 다른 어떤 경기 운영 부서보다 유독 기록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가 무엇일까? 태권도 경기 중에 벌어지는 사소한 상황 하나하나까지 모두 기록에 남겨지고 경기 판독용 녹화 영상 촬영 경기 운영 프로그램 운영의 담당하는 핵심의 중요성 때문이다.

현대 태권도 경기에선 직접 눈으로 보지 못한 장면도 영상을 토대로 경기 내용을 판독하는 일이 가능하다. 또한 축적된 경기 영상을 잘 활용하면 어떤 선수의 기량과 특성의 분석을 통한 훈련 프로그램까지 활용 가능하다. 그리고 태권도 경기 실전에서 다용도로 활용 가능한 것은 물론이다.

대한태권도협회 기술심의회 기록위원회 김동진 기록위원은 경기장의 영상 장비 설치, 전광판 설치, 영상판독 시스템 설치 및 경기 영상 보존 처리를 위해 현장에서 노력하는 위원으로 기록위원회의 대들보 역할을 다하고 있다. 그리고 기록 요원들의 교육에도 여념이 없다.

김동진 기록위원은 “태권도 경기에서 심판과 마찬가지로 태권도 기록 위원도 중립성과 공정성이 생명입니다. 머리 득점 영상 판독 신청과 판정하는 일은 영상판독관이 하지만, 판독을 위한 양질의 영상 확보 역할은 기록요원의 몫이기 때문입니다. 똑같은 경기 영상 촬영에도 기록요원이 어떻게 촬영하느냐에 따라 승패가 좌우 될 수도 있습니다. 감정 1점 차이로 그리고 골드포인트 동점 상항에서 유효 발차기가 승자와 패자를 가릅니다”고 기록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다.

                                                           대한태권도협회 오세영 위원장 김동진 기록위원
                                                           대한태권도협회 오세영 위원장 김동진 기록위원

김동진 기록위원은 ‘앞으로 태권도 기록 요원들의 양성을 통한 태권도 전략 분석의 새로운 영역의 개발이 필요합니다. 태권도 경기 동영상을 보고 분석하고 데이터화 하는 전력 분석의 새로운 영역과 함께 태권도 기록의 분야는 태권도를 더욱 풍성하고 흥미롭게 만들어갈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이라고 강조한다.

김동진 기록위원은 경북 영덕 강구에서 강구태권도 도장 관장으로 수련생 지도에도 빈틈이 없다. 김 위원은 기록위원으로 도장을 비우는 일이 잦아 도장 수련생 지도에 소홀 할 것이라는 주위의 평가를 무색하리. 만큼 영덕 강구태권도 도장은 기본적으로 각 수련생들을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하며 그들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으로 지도 그리고 이와 같은 김 관장의 마인드가 수련생들의 긍정적인 행동변화로 나타나 학부모들로부터 인정을 받고 있다.

김동진 관장은 “저희 강구태권도장은 영덕에 위치하고 있어 수련생들이 많지 않습니다. 수련생 기초체력 훈련과 순발력을 키우는 운동을 통해서 성취욕과 만족감도 높이고 한창 성장기에 있는 수련생들이 태권도 수련을 통해 체력을 성장하는 주안점을 두고 지도하고 있습니다”고 말했다.

인터뷰 말미에 올해 준비하고 있는 특별한 계획을 묻자 김 관장은 “태권체조 부문과 품새대회에 수련생들을 출전시킬 목표를 세우고 훈련에 매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대회 성적이나 결과보다는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려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고 밝혔다.

김동진 강구태권도체육관 관장으로 대한태권도협회 기록위원회 위원으로 내디딜 힘찬 행보에 관심을 가져 본다.

 

 

저작권자 © WTN 월드태권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