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태권도인들의 최대 화두는 대한민국태권도협회 통합 회장 선거인 것 같다. 태권도인들을 만나 태권도현안에 대해 얘기를 나누다보면, 자연스레 회장 선거 쪽으로 화제가 옮겨가 버리곤 했다.

특히 자신들의 기득권 생명과 직결된 조직과 관련 움직임에 촉각을 세웠다. 누가 출마 할 것인가? 누가 당선이 유력 한가? 앞으로 선거 진행 일정은 어떻게 될 것 같으냐? 누구와 누가 연대 할 것이냐? 누가 어느 후보 진영에서 뛸 것 같으냐? 등등...
 
출마 후보들이 각 지역 협회로 내려가는 빈도 역시 부쩍 늘어나고 있으며 경쟁 인사 움직임을 파악, 대책을 논의하는 한편 회장과 주요 인사들과 소통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선거인단 구성과 함께 각 후보 진영 선거 캠프는 가동 된데다 선거 양상 분위기는 한층 고조되고 있다.
 
출마 후보들의 경우 이런저런 이유들로 선거동향과 관련된 정보에 촉각을 더욱 세우고 있을 것이고, 많은 태권도인들도 귀동냥하느라 바빠지고 있다.
 
현재 “KTA 선거관리위원회의 공정성과 함께 불법 선거를 자행하고 있어 그 폐해가 심각하다”고 주장하고 민원 제기에 따른 대한체육회는 KTA의 회장 선거 절차와 방식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 통합이 이루어지고 체육회 임원 인준이 결정되지 않은 협회에 선거인단을 배정하라는 지침으로 11월 1일 현재 회장과 임원 인준이 되지 않은 부산과 세종도 선거인단 구성 자격을 주기로 결정하고 미 통합 단체 경남과 전남은 투표권이 없는 것으로 최종 결론이 났다.
 
이러다 보니 표를 의식한 논란이 되풀이 될 수밖에 없으며 포퓰리즘 비난과 선거관위원회의 공정성 시비는 계속 일어 날 것으로 보인다.
 
현 예상 후보들은 각 시도협회 및 연맹의 혈연 ·지연· 학연 등등을 기반으로 예상지지율을 자체 분석한 결과를 듣고 각자 이번 선거에서 ‘자기가 질레야 질 수 없다’는 선거에 따른 유리한 셈법으로 저마다 판단하고 있다.
 
이번 선거에는 KTA 행정난맥과 함께 반쯤 마비돼버리고 갈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반발 논란도 불거져 가고 있다.
 
태권도 백년대계를 바로 세울 근간인 회장선거를 '기득권 몇 그들만을 위한 푸닥거리'라는 식으로 몰아붙이기만 할 수도 없다. 고대 아테네처럼 '추첨'을 통해 회장을 선정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그런 점에서 이번 KTA 회장선거는 새로이 적용되는 선거인단 선거방식은 아직은 시기상조 일지도 모른다.
 
태권도는 외부에서 평가와 같이 결속력이 강한 집단으로 분류하고 있지만 그 속내를 들여다보면 전체 조직과 이익 명분보다는 조직 중심으로부터 왜곡된 채 자기의 주관적 판단의 의사를 결정하기보다는 집단적으로 비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하는 집단사고의 오류를 범하고 있는 집단이기 때문이다.
 
집단사고의 오류는 그룹 내의 구성원 간에 동질성을 왜곡하고 결국은 지연·학연·친분으로 의견에 동조해 획일적인 의사결정이 되고 있다.
 
지금 이런 사례의 오판이 이번 28대 대한민국태권도협회 회장 선거 과정에서 일어나고 있다.
 
이번 회장 선거 선택의 결정에서 ‘우리의 시각과 마음을 열린 마음으로 평가하고 경청할 필요가 있다. 단 한 번의 잘못된 결정이 태권도의 존망을 가르는 중요한 결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WTN 월드태권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