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태권도 손기술인가?

태권도는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어 스포츠로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고, 이제는 세계적인 무술로 자리잡았다. 하지만 올림픽 스타일의 경기겨루기나 발차기기술 이외에도 태권도를 구성하는 기술체계는 다양하다.
 
태권도를 기술별로 분류해보면 발차기의 동작 수보다도 손기술 동작 수가 월등히 많다. 품새만 보더라도 그렇다. 그러나 태권도가 경기스포츠로 발전을 거듭하면서 손기술보다 발기술에 의한 득점이 더 많이 인정되면서 상당히 많은 실전의 손기술들이 사장되어 갔다.
 
대한태권도협회는 이렇게 사장되어 가는 손기술들을 태권도 기본동작(태권도 교본)에서 찾아내 다시 복원하여 전국 태권도 지도자들이 다양한 손기술을 배우고 익혀서 도장에 접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했다. 이 책은 KTA 태권도 인성교육에 이은, 도장지원사업의 두 번째 연구 결과물이다.
 
책은 손기술 타격의 기술을 세분화하여 단계별로 나누었고 태권도 기본동작의 막기가 실전의 동작에서는 어떻게 변하는지를 다뤘다. 또한 경기스포츠에서는 파울로 인정되는 아래 돌려차기의 기본기도 배우기 쉽게 엮어냈으며 격파의 기본적인 단련법도 제시했다.
 
태권도 실전 손기술에 관한 책은 국내에 많지 않다. 많은 태권도 관련 책들을 보면 이론과 실제가 다른 경우가 너무 많다. 대한태권도협회는 대학이나 기관에서 참고로 삼고, 일선 도장에서는 성인이나 학생 모두 즐겁게 수련할 수 있게 했다. 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72회차 수련프로그램(주 3회 6개월분)을 함께 실었다.
 
 세부내용
 
<태권도 실전 손기술>에는 단순한 손기술, 발기술만이 있는 것이 아니다. 국기원 교본에는 태권도에는 무궁무진한 기술들이 숨어 있다. 손기술과 발기술을 조합한 실전 복합기술에는 겨루기 경기에서 볼 수 없는 다이내믹한 동작들이 많이 들어 있다. 이 책은 이러한 기술들을 복원하여 실전적인 손기술을 체계적으로 수련할 수 있도록 했다.
 
국기원 교본에 있는 태권도 기본지르기 동작과 손을 펴서 하는 치기동작(손날, 손날등, 팔굽, 바탕손 등), 방어법, 아래돌려차기 등이 실전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분석하고 단계별로 나누어 교육하는 체계를 갖추었고, 국기원 교본에 있는 기본동작 방어법 중 실전에 사용되는 핵심기술을 분석하여 제시했다.
 
더불어 겨루기경기에서는 금지되어 있는 아래돌려차기, 팔굽, 얼굴공격 등이 실전에서는 어떻게 사용되는지 등의 내용도 사진자료 첨부 등을 통해 자세히 보여주고자 했다. 더불어 손 단련의 의미와 종류를 알고 체계적인 단련방법과 다양한 기구들을 소개하며 기본 막기 훈련의 유형을 소개하여 거리와 속도 등을 익히도록 했다.
저작권자 © WTN 월드태권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