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이란 무엇일까? 인성교육 어떻게 실시 할 것인가? 

인성교육에 대한 지도자들의 고민을 해결해 줄 “KTA태권도 인성 교육” 책자 발간

 
 
도장의 성장요인중 한 축이 인성교육임을 대부분의 지도자들은 동의를 하지만 실제로 도장에서의 인성교육의 정의와 지도와 교육방법 에 대해서는 많은 지도자들이 고민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지도자들의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고 인성교육의 옳바른 지도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지난 4년간 대한태권도협회는 지도자를 위한 인성교육지침서 개발을 진행하였으며 그동안 지도자연수, 경진대회 발표등을 거쳐 3월 “KTA태권도인성교육”책자를 발간한다고 한다
 
이종천책임연구원에 따르면, 인성교육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하였으며 3개 가치영역과 24개 덕목을 선정하여 현장에서 덕목별로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풀어 놓았다고 한다.
예를들어 “인내심”을 기르기 위한 태권도 수련방안으로 기본동작을 제시한다 수련전에 인내란 무엇이며 우리는 왜 이런 기본동작을 반복적으로 수련해야 하는가?등 지도자의 충분한 설명을 통해 수련생들의 수련동기를 부여하고 이해 시키며 수련후 그러한 인내심을 일상 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풀어 놓았다고 한다.
 
지도자들이 24개 덕목을 설명하는 내용, 지도방법, 수련방법등이 수록되어 있다고 한다.
 
한편 김무천전무이사는,  7년차를 맞는 도장지원사업이 하나하나결실을 맺고 있는 것 같다 특히 도장경영과 지도법 개발을 통해 지도자들의 능력향상을 이루었으며 앞으로도 KTA는 지속적인 도장지원사업을 통해 도장활성화를 지원하겠다고 한다.
 
한편 KTA태권도인성교육 책자는 영문판을 발간하고 평가지등을 추가 개발 보급함으로 가정과 도장이 연계해 지도평가 할 수 있도록 하여 도장교육을 한단계 업그레이할 계획이라고 하였으며 향후 KTA교육과정에 따른 사범직무 매뉴얼, 겨루기 지도매뉴얼, 발차기 지도매뉴얼등을 개발 보급할 계획이라고 한다.
 
구입방법은 종로서적 교보문고등과 인터넷 서점등을 통해 구입 할 수 있으며 대금은 17,000원이라고 한다
저작권자 © WTN 월드태권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