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심사 수수료, 각종 수당 횡령  의혹 진정

국기원 이사장 원장 부원장 등 줄 소환 예정

바태연, 국기원 임원 퇴진운동 가속화 할 듯

바른태권도시민연합회는 공금횡령 및 인사비리 의혹으로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 국기원 임원에 대해 문화체육관광부의 특별감사 등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바른태권도시민연합회는 공금횡령 및 인사비리 의혹으로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 국기원 임원에 대해 문화체육관광부의 특별감사 등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검찰은 최근 공금횡령 등의 비리 의혹으로 국기원 이사장 및 상근임원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고 1일 바른태권도시민연합회(대표 김덕근, 이하 바태연)가 기자회견을 통해 밝혔다. 검찰 수사가 진행됨에 따라 국기원 이사장, 원장, 부원장 등 검찰의 줄 소환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바태연은 1일 오전 10시 문화체육관광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와 같이 밝혔다.

바태연이 1일 배포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서울동부지방검찰청 특수부 지휘로 지난달 말경부터 국기원 이사장, 상근임원에 대한 공금횡령 비리 의혹 수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드러났다.

바태연은 1일 기자회견을 통해 국기원 임원의 퇴진 운동 전개를 본격화 하면서, 국기원 지휘감독 기관인 문화체육관광부에“위기에 빠진 국기원 문제에 책임을 져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바태연이 밝힌 검찰이 수사하는 국기원 임원의 비리 의혹 내용은 ▲해외승단 심사 수수료 횡령 비리 의혹 ▲임원의 친인척에게 국기원 사업특혜 발주 의혹 ▲법인카드 개인용도 횡령 비리 의혹 ▲연차 수당 등 각종 수당의 횡령 비리 의혹 ▲각종 송사 관련 공금횡령 비리 의혹 ▲직원채용 편법 비리 의혹 ▲입찰방해 및 관련 수뢰 비리 의혹 등이다.

또한 국기원이 특수법인으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문화체육관광부 고위 공무원의 직권 남용 비리와 국기원 임원의 정부기관 재직 시 입찰방해 및 수뢰 의혹에 대해서도 검찰 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바태연에 따르면 해외심사 추천수수료 횡령 의혹은 특정 태권도인에게 해외심사 수수료 20%에 해당하는 금액을 국기원에 입금하지 않고 별도 통장을 관리하면서 2010년 5월 26일부터 2012년 10월 현재까지 국기원 공금 3억여 원을 특정인에게 지급한 경위를 검찰이 수사 있다는 것.

검찰은 또 국기원이 특수법인으로 전환된 후에도 해외 심사수수료에 대해 태권도 원로와 특정 태권도인에게 지급한 경위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바태연에 따르면 검찰은 또한 국기원 성지화사업 관련 사업용역을 임원의 아들에게 발주하는 친인척 사업특혜와 용역사업이 잘못되어 재 용역을 주는 과정의 경위, 법인카드를 개인지급 받아 업무와 관계없이 자신들의 식사비용으로 사용한 경위에 대해서도 수사 중이다.

각종 수당도 검찰 수사 선상에 올랐다. 바태연에 따르면 검찰은 직원들에게 지급되는 효도비, 연차수당, 성과급 등이 비상근 이사장을 포함하여 임원들에게 지급된 경위도 수사 중인 것으로 밝혀졌다.

더불어 이사장과 임원의 개인비리에 대한 첩보를 받아 광범위하게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번 기자회견에 대해 국기원측은 "검찰 수사 대상이 된 의혹들 대부분이 과거에 수사를 받았거나 규정에 의한 절차를 따랐기 때문에 문제될 게 없다고 판단한다"며"다만 성과급은 규정에 없어 법적인 문제 발생 소지가 있어 반납조치 했다"고 밝혔다. 또한"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어 그 결과에 따라 적절한 조치가 이뤄질 것"이라며"섣부른 판단으로 관리단체를 운운하는 것은 잘 못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바태연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특)국기원 사태의 문제점을 심각히 인식하고 문제 해결에 책임을 다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바태연은 성명서를 통해“특수법인으로 전환되어 정부보조금 등을 지원받으면서 공공성과 투명성을 확보해야함에도 불구하고 국기원 임원들이 승단 심사수수료를 횡령한 의혹과 인사비리 의혹 등으로 동부지검 특수부에서 조사를 받게 되었다”며“양심과 도덕성을 져버린 비양심적 행위는 태권도의 위상 추락과 국기원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시키는 사회적 범죄행위이며 공정한 사회질서를 문란하게 하는 악의 축이 아닌지 엄중히 묻고자 한다”고 비판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 문화부가 침묵으로 일관하지 말라고 압박했다. 바태연은 “위기의 사태를 수수방관하고 있는 것은 직무유기임을 엄중히 경고 한다” 면서 “국기원의 위기상황을 면밀히 조사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국기원 정상화에 적극 나설 것”을 성명서에 덧붙였다.

성명서는 특히 “문체부는 태권도인들로부터 윤리 도덕적으로 비판받고 있는 현 집행부 임원들을 즉각 퇴진시키고 국기원이 안정 될 때까지 관리 단체로 지정하고 하루빨리 정상화 될 수 있는 특단의 조치와 대책을 마련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저작권자 © WTN 월드태권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